비봉클럽 테마곡 소녀비봉클럽(少女秘封倶楽部)
비봉클럽 테마곡2 달의 요조, 요괴고양이의 환상(月の妖鳥, 化猫の幻)
동방프로젝트 세계관에서 환상향 내부가 아닌 바깥 세계에 존재하는 영능자(또는 오컬트) 서클. 서클이라고는 하지만, 멤버는 우사미 렌코와 마에리베리 한 둘뿐이다.
일반적인 영능력 서클들과는 달리, 비봉클럽은 제령 같은 시시한 것은 하지 않는다. 결계의 틈을 찾아내어 거기에 뛰어든다. 자칫하면 두 번 다시 돌아올 수 없는 위험천만한 행위다. 혹시 당신이 결계의 틈을 찾아낼 수 있다고 하더라도 따라하지는 말자. 《연태야야행》에서 명계와 하쿠레이 신사에 갔었고, 《몽위과학세기》에서 홍마관과 미궁의 죽림(메리 혼자서)에 갔다. 《대공마술》에서는 달의 도시에 가려는 계획을 세운다.
위에서 말했듯이 다른 영능자 서클처럼 제령이나 강령 같은 것은 하지 않고, 경계의 틈새를 찾아 뛰어드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어서 덕분에 주위로부터는 착실하게 영능활동을 한 적이 없는 불량서클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활동이 잦은 편은 아니고, 가끔씩 활동하면서 느슨하게 계속되고 있는 것 같다.
환상향 바깥의 세계이면서 과학이 어느 정도 발전한 가까운 미래의 일본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아래는 부원인 우사미 렌코와 마에리베리 한의 설명이다.
우사미 렌코 (宇佐見 蓮子)
천공의 그리니치(天空のグリニッジ)
※렌코와 어울려서 넣었습니다.
영능력 서클 『비봉클럽』의 부원.
ZUN이 그리는 세계관의 둘뿐인 비환상향인.(구작 동방프로젝트 제외)
렌코와 메리가 사는 세계는 우리가 사는 세계보다 기술적·정신적으로 발달한 세계이다. 하지만 이 세계의 자연 환경은 심하게 파괴되어 죽순, 딸기 등은 인공적으로 합성한 것들만이 남아 있다. 때문에 선인장밖에 남지 않은 서방프로젝트의 세계와 관련이 있다는 가설도 존재한다. 수해(樹海)나 피안화 같은 언급이 나오는 것을 보면 아직 생태계가 남아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
렌코는 교토대학 물리학부에서 대통일장 이론을 전공하고 있으며, 현재는 초끈이론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그 때문인지 물리와 관련된 대사가 많다. 마에리베리 한이 보지 못하고 놓치는 부분을 볼 수 있다. 쉽게 말해 메리와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사고하는 인물이다. 때문에, 메리와 렌코는 서로의 능력을 그다지 기꺼워하지 않는다. 비봉클럽의 세계에서는 물리학을 일종의 철학으로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두 사람은 서로를 부러워하고 있는데, 이는 자신이 인식할 수 없는 세계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리 이외에도 잡학상식이 풍부한 것으로 그려진다. 우주에서 커피를 만드는 방법부터 일본의 옛 화가 이야기까지 모르는 게 없을 정도.
메리에 비해서는 옷이 꽤 자주 바뀌는 편이다. 대공마술 이후의 자켓에서는 검정색 숄을 두른 복장을 입고 있지만 팬아트에서는 보통 렌다이노 야행에서의 복장인 하얀 블라우스+빨간 넥타이로 그려진다. 그리고 정작 렌다이노 야행 이후 그 복장은 그려진 적이 없다(...). 묘유동해도에서는 넥타이가 없고, 몽위과학세기에서는 뒤를 돌아보고 있어서 어떤 옷인지 잘 안 보이는데 생긴걸로 봐서는 묘유동해도와 동일한 듯. 이자나기 물질에서의 옷은 몽위과학세기와 유사하다. 시리즈 초반부터 지금까지 쭉 변하지 않는 트레이드 마크는 리본 달린 모자. 동방심비록에 등장하는 비봉클럽 초대회장 우사미 스미레코의 모자와 생긴 것이 똑같아서 스미레코에게 물려받은 모자라는 추측이 있다.
환상향이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녀들은 ZUN의 분신이라고도 할 수 있다. ZUN이 만드는탄막 슈팅 게임은 어찌 보면 '과거의 게임'이니까..
-능력-
천체를 보고 시간과 장소를 파악하는 정도의 능력
렌코가 가지고 있는 천체를 보고 시간과 장소를 파악하는 정도의 능력은 별의 위치를 보고 시간을, 달의 위치를 보고 장소를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이다. 사진을 보더라도 달과 별만 제대로 찍혀 있다면 사진이 찍힌 시간과 장소를 알아낼 수 있다. 단, 시간은 동경 표준시로만 알아낼 수 있다고 한다. 이 능력 덕분에 인간 GPS라는 별명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속 시간에 자주 늦는다. 《연태야야행》에서는 약속시간에 2분 19초 늦었고, 《몽위과학세기》에서는 3분 15초 늦었다.
마에리베리 한 (マエリベリ ハーン)
마에리베리 한의 테마곡 마술사 메리(魔術師メリ)
동방프로젝트의 세계관 내에 공식적으로 등장하는 바깥 세계의 인간은 마에리베리 한과 우사미 렌코뿐이다.(구작 제외) 동방 프로젝트의 본가인 탄막 슈팅 게임에는 등장하지 않고, 음반 계열 작품에 등장한다(동방 음악집 항목 참고).
교토대학 정신과학부에서 상대성 정신학을 전공중으로, 정신세계에 대한 대사가 많다. 우사미 렌코와는 여러 가지로 대조되는 인물로, 두 사람은 서로의 능력을 아주 기꺼워하지는 않지만 한 편으로는 부러워하고 있다. 자신은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렌코는 마에리베리 한을 '메리'라고 부른다. 메리는 이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이 나라 사람들은 내 이름을 어려워하는 것 같다. 설마 벌써 잊어버린 것은 아니겠지' 하고 생각하는 묘사가 등장한다.
-능력-
경계를 보는 정도의 능력
'경계'가 있으면 그 건너편을 볼 수 있는 능력이다. 《몽위과학세기》에서는 자기도 의식하지 못하는 새 수백 년 전의 환상향으로 넘어가기도 한다. 메리 본인은 꿈이라고 생각하지만, 렌코는 그녀의 '경계를 보는 능력'이 '경계를 조종하는 능력'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추측하면서, 아마 자신과 함께 경계의 틈새를 자주 넘나든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때, 꿈 속에서 가지고 온 죽순을 렌코에게 보여준다. 메리는 정신과학을 전공하고 있으므로 '꿈과 현실은 원래 같은 것'이라면서 그다지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물리학을 전공한 렌코는 이 상황이 질량 보존의 법칙을 위배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렌코가 무의식중에 다른 세계에 다녀온 것임을 눈치챈다.
《동방구문사기》에 따르면, 메리가 환상향으로 건너갔을 때 쓴 메모는 현재 히에다가(家)에서 보관하고 있다.
-야쿠모 유카리와의 관계-
금발의 머리카락, 보라색 옷, 경계와 관련되어 있는 능력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야쿠모 유카리와 공통점이 많다. 유카리는 밤에만 활동하고 동면까지 챙기는 요괴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환상향에서의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메리는 꿈을 꾸거나 다른 세계를 보는 시간이 늘었다고 말한다.
이만큼이나 유사점이 많은 탓에, ZUN을 초빙한 토카이 고교의 강연에서 메리와 유카리의 관계를 묻는 질문이 있었다.
……………………………………………………………………………………………………………………………………………
질문자 : 유카리와 메리는 어떤 관계입니까?
ZUN : '라프카디오 헌'이 귀화한 뒤에 사용한 이름이 '코이즈미 야쿠모'였죠. 깊게 생각하진 마세요(웃음).
……………………………………………………………………………………………………………………………………………
여기서 라프카디오 헌(Lafcadio Hearn)은 그리스 출신의 영국인 작가로, 일본의 과거, 민화나 괴담 등 환상의 일본을 그리는 작품을 주로 쓰다가 후에 일본인으로 귀화한다. 귀화하고 나서 사용한 일본식 이름은 코이즈미 야쿠모(小泉八雲).
그 외에 일본어 발음으로 '八雲(야쿠모) → ハ雲(하운) → ハン(하운) → ハーン(한(Hearn))'이 되었다는 가설도 존재.
결국 이런 많은 떡밥 덕분에 『메리=유카리』이고 메리가 잠자고 있을 때는 유카리로 활동한다는 동인설정이 생겼다.
메리가 직접 환상향으로 건너간 것이 수백 년 전이라는 점에서 훗날 그보다도 더 오래 전의 환상향으로 넘어가 요괴가 된 것이 유카리라는 동인설정도 존재한다.
- 동인-
렌코의 경우 키리사메 마리사와 비슷하게 활동적이고 밝은 이미지로 그려낸다. 그렇다고 마리사만큼 괄괄한 성미는 아니다. 귀찮은 일을 싫어하고, 심심함을 쉽게 느끼는 타입으로 많이 그려진다. 일본어로 토끼는 우사기, 귀는 미미라서 토끼귀를 달거나 연근(일본어로 れんこん(렌콘))에 렌코의 모자가 씌여진 채로 나오기도 한다(...)
마에리베리 한이 야쿠모 유카리와 관련되어 있다는 가설이 있는데, 이와 비슷하게 렌코는 하쿠레이 레이무와 엮이곤 한다. 메리와 유카리 떡밥과 비교하면 빈도가 적긴 하지만 그래도 환상향의 누군가와 렌코를 엮을 경우 대부분의 경우 레이무이다. 그밖에도 능력이 시간과 관련되어있기때문인지 이자요이 사쿠야와 연관짓는 경우도 아주가끔 보일때가 있다.
동방몽시공에 등장한 비교물리학 교수인 오카자키 유메미, 조수 키타시라카와 치유리와도 커플링은 아니지만 자주 엮인다. 몽시공 설정에 따르면 유메미가 온 바깥 세계에서는 이미 대통일장 이론의 증명이 끝나 있는데, 《대공마술》에서는 중력이 극히 최근에 다른 힘과 통합되었다는(=통일장 이론이 완성되었다는) 언급이 나오기 때문. 이처럼 전공과 세계관이 묘하게 겹치기 때문에 렌코의 지도교수가 유메미인 것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편 외전의 인물인지라 본작 출현은 요원할 줄 알았으나, 심비록에서 어째서인지 이름과 헤어스타일 까지 거의 흡사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바람에 논란이 일었다(...). 심지어 이명도 비봉클럽 초대회장(...). 이름이 우사미 스미레코에 분위기도 비슷. 때문에 그냥 렌코의 어머니, 언니라는 설에서부터 심하면 렌코의 머나먼 조상이 아니냐는 충격적인 가설까지 제기되고 있다.
대공마술과 미지의 꽃 매지의 여행의 자켓에서는 검정색 숄을 두른 복장을 입고 있지만, 팬아트에서는 보통 원래 복장인 하얀 블라우스+빨간 넥타이로 그려진다.
메리의 경우 유카리와 메리가 동일인물이라는 설정, 렌코와 함께 환상들이하는 설정 등이 자주 보인다.
많은 경우에 차분하고 상냥한 성격을 가진 인물로 그리며, 일상적으로 렌코에게 휘둘린다. 주로 렌코의 츳코미담당으로 활약한다. 때때로 전파계로 그려지기도 한다.
-주요 커플링-
비봉커플
- 주로 메리가 렌코때문에 발정되있는 동인지가 상당하다.
슬픈 동인지도 있지만 상당수가 유카리 떡밥설때문인지 유카리x레이무 처럼 비슷하게 그려지는가 보다.
'동방(과거자료) >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쓸함과 임종의 상징] 아키 시즈하 (秋 静葉) (0) | 2021.05.04 |
---|---|
[책읽는 요괴] 토키코(朱鷺子) (0) | 2021.05.04 |
[달의 사자] 와타츠키노 자매(綿月 姉妹) + [토요히메의 애완동물] 레이센(鈴仙/Reisen) (0) | 2021.05.04 |
[환상향의 기억] 히에다노 아큐(稗田 阿求) (0) | 2021.05.04 |
[낙원의 최고 재판관] 시키에이키 야마자나두 (四季映姫 ヤマザナドゥ ) (0) | 2021.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