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족 | 신(신령, 아마츠카미) |
능력 | 건(乾, 하늘)을 창조하는 정도의 능력 |
위험도 | 낮음 |
인간 우호도 | 높음 |
주요 활동 장소 | 요괴의 산, 인간 마을, 간헐천 센터,야사카 호수, 모리야 신사 등 |
동방풍신록 야사카 카나코 테마곡 신성하고 장엄한 옛 전장 ~ Suwa Foughten Field(神さびた古戦場 ~ Suwa Foughten Field)
동방풍신록 6면필드 BGM 온바시라의 묘지 ~ Grave of Being(御柱の墓場 ~ Grave of Being)
동방풍신록 EX스테이지 필드BGM 내일은 휴일, 어제는 평일(明日ハレの日、ケの昨日)
동방강욕이문 지저핵융합로 BGM 온바시라의 묘지 (御柱の墓場)
동방강욕이문 야사카 카나코 테마곡 신성하고 장엄한 옛 전장 (神さびた古戦場)
이명
산비탈과 호수의 권화, 남에게 폐 끼치는 수수께끼의 신님, 둑을 좋아하는 신, 독립불요의 신
모리야 신사의 신님, 산과 호수와 야마하이지코미, 신수를 가득 채운 호수의 신
동방풍신록 최종보스. 모리야 스와코의 대타. 아큐曰 용안은 화려하다한다.
야사카 카나코는 일본 최초의 국가인 야마토에서 받들어지던 신이다. 야사카(八坂, 무수한 산등성이)이란 이름 그대로, 산의 신님이라 전해지지만 실제로는 비와 바람의 신이었다. 비와 바람을 주관한다는 것은 곧 농경과 직결되는 일이므로, 카나코는 농경의 신으로도 받들어졌다.
모리야 스와코와는 통일전쟁 때에 만났다. 카나코가 침공한 곳이 스와코가 지배하던 모리야(洩矢) 왕국이었고, 스와코는 철기(鐵器)로 대항했지만 카나코가 식물의 덩굴로 철기를 녹슬게 해서 승리하였다.
이 전쟁을 스와대전이라 한다.
그러나 왕국의 인간들은 고유한 재앙신(崇り神)인 미샤구지님의 공포를 잊을수 있었지만 새로운 신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다. 카나코는 신앙을 얻지 못하면서까지 왕국을 자기 것으로 삼는 것은 포기하기로 했다. 그 대신에 새로운 신님을 불러 모리야의 신과 융합시켜, 그 신님을 왕국 안에서는 모리야(守矢), 밖에서는 따로 구분하여 부르도록 했다. 이리 하여 왕국을 지배하는 것처럼 보이게 한 것이다.
모리야(守矢)라 함은 물론, 모리야(洩矢)를 말한다. 그리고 카나코 자신은, 스와코의 힘을 빌려 산의 신님으로서 군림하기로 하였다. 이 왕국을 지배하고 있다고 외부에 알려진 새로운 신님이란, 중앙 신화의 명목을 유지하기 위한 이름뿐인 신이었다. 실제로는, 스와코가 줄곧 왕국을 지배하고 있던 것이다.
이후 스와코의 대타로 눌러앉는다. 대타이기 때문에 모리야 신사 본전에는 들어가지 못하는 대신, 옆에 있는 호수에 기둥들을 세우고 거기서 지내고 있다. 동방비상천칙 사나에 엔딩에서 신사 마루에 앉아있는 것으로 보아 본전에만 들어가지 못 하는 것 뿐 신사에는 있을 수 있는 것 같다. 동인계에선 신사 안에서 지내고 술도 마시고 그다지 지켜지지 않지만 본전이 아닌 생활하는 곳에는 들어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한국에 공식작이나 동인지 등이 번역되어 들어올 때에는 주로 위엄있는 반말을 구사하는 캐릭터로 인식되어 왔으나 실제로는 모리야 신사 패밀리를 제외하고 항상 높임말을 쓰는 존댓말 캐릭터이다. 이에 따라 국내 정발된 동방자가선과 동방구문구수에서는 제대로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으로 번역되었다. 정발판 구문구수에서는 마리사나 다른 인물에게 가끔 반말을 한다.
환상들이의 과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인간들은 차차 지식을 쌓아갔다. 지식이 쌓여갈수록 인간은 신과 멀어졌다. 조금씩 줄어들기 시작한 신앙은 사나에 세대에 이르러서는 바닥에 가까워졌다. 그리고 신은 신앙을 먹고산다. 코치야 사나에에 대한 신앙은 카나코에 대한 신앙이기도 하다. 인간은 신앙이 없어도 상관없지만 신은 포가튼 렐름 세계관에서 벌어진 사건인 타임 오브 트러블 이후의 신들처럼 신앙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 고민에 빠진 카나코는 한가지 대모험을 하기로 한다.
'이 나라에는 환상향이라 불리는 곳이 있어 환상이 된 것들이 모인다고 한다. 그렇다면 잃어버린 신앙심도 거기에 있지 않을까.'
그리하여 카나코는 환상향으로 신사를 옮겼다.
그리고 카나코의 계획은 성공한 듯이 보였다. 예상한 것보다 훨씬 간단하게 신사가 받아들여지고, 금세 요괴의 산에서 신님으로 받들어지게 된 것이다. 지나치게 일이 쉽게 풀린 것에 의문을 품기도 했지만, 환상향의 구도를 보고 나선 그 까닭을 이해하게 되었다.
환상향에는 하쿠레이 신사라는 신사가 존재하고 있었다. 그 신사는 신앙심이 거의 사라져 있었지만, 요괴들에게 인기가 있어 요괴들이 항상 드나들곤 했다. 요괴에게 있어 신사는, 딱 좋은 놀이터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카나코는 신앙의 대상이 됨과 동시에, 요괴의 놀이 상대가 되는 것도 받아들이기로 하였다. 연회도 매일 저녁같이 열게 되었다.
사실, 신님은 함께 놀아 주는 것을 바라고 있었던 것이다. 축제라 함은 인간과 신이 더불어 노는 일이다. 일상을 잊고 하나가 되어 즐김으로써, 신과 인간, 그리고 인간끼리도 공동체로서의 연대감을 다질 수 있다. 인간의 자리에 요괴를 대입하더라도 그것은 마찬가지다. 그것이야말로 카나코가 바라던 ‘신앙’의 형태였다.
등짝에 매고 있는 금줄은 뱀을 상징한다. 우선은 뱀이 영생을 상징하는 것이고, 둘째는 스와코의 상징이 개구리인지라 '카나코가 스와코를 이겼다'는 걸 강조하는 것. 정식 명칭은 시메나와다.
또한 일본의 풍신/뇌신에서 풍신이 지닌 바람 주머니를 형상화한 것이라는 설도 있다. 물론 금줄 그 자체의 역할(부정한 자를 막는다. 신을 봉인한다.)도 충분히 하고 있다. 풍신록 엔딩에는 금줄을 지고 있지 않은 모습이 등장하는데, '옆에 금줄은 그냥 장식입니다.' 라고 써있기도 하는걸 보니 딱히 상징 이외의 기능은 없는듯.
코치야 사나에의 모델이 모리야 사나에이듯, 카나코의 모티브에 대해 스사노오라는 글이 적혀있었지만(
스사노오를 제신으로 한 신사의 이름이 야사카신사이다.)
, 코치야 사나에의 스펠카드와 모리야 스와코와의 배경설정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타케미나카타에 더 가깝고 이를 모티브로 보았다고 추정하는 것이 훨씬 합당하다.
다만, 카나코는 아마츠가미인데 타케미나카타는 쿠니츠가미이다. 아마츠가미라는 설정 부분은 스사노오에서 왔을 가능성도 있다.
성인 야사카는 타케미나카타의 아내되는 신인 야사카토메노 미코토에서 따온 것으로 보이며, 야사카토메히메 또한 타케미나카타와 함께 스와 대사에서 같이 모셔져있다. 야사카토메노미코토를 모시는 스와 대사의 어신체(신덕이 깃든 사물)가 산인데 어신체가 산일 경우 칸나비(神奈備)라고 부른다. 카나코(神奈子)와 맨 마지막 한자 하나의 차이이다. 저 풍성한 헤어스타일은 산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이라는 설도 존재한다. 야사카(八坂)라는 단어 자체가 여러 산맥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머리색은 짙은 파랑색. 땅의 신인 스와코의 금발과 대비되며, 두 색을 합치면 사나에의 머리색인 초록색이 된다는 점이 흥미롭다.
동방풍신록.
사이교우지 유유코와 함께 동방 시리즈 마지막 보스(EX 스테이지 제외) 중에서 가장 포스가 넘치는 캐릭에 든다. 보스전 분위기에 어울리는 웅장한 테마곡도 한몫 하지만 난이도도 유유코에 지지 않을 정도로 어렵다. 특히 테마곡과 마운틴 오브 페이스(풍신님의 신덕) 조합에서 나오는 포스는 실로 ㅎㄷㄷ할 정도.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도 다시금 출연, 근데 중간보스라서 그런지 하나같이 암기플레이로 적절히 찜쪄먹을 수 있다.
사건 직후 하쿠레이 신사에 카나코의 분사가 새로 들어서게 되었다.
동방지령전에서는 레이우지 우츠호를 개조한 장본인. 사실 지령전 이변의 진정한 흑막은 모리야 신사였고 그 이유가 캇파의 에너지 산업 혁명 그 계획이란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작열지옥을 초고온 화로로 재이용하여 밖의 세계에서 실용화하기까지 백년은 걸린다는 핵융합 에너지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그 제1단계로써, 우수한 지옥 까마귀를 선정하여 그에게 태양의 화신인, 야타가라스를 주어 작열지옥을 재점화. 솟아오른 간헐천이 계획성공의 증거였고,카나코는 신사의 영업의 일환으로서 행동한 것 같다. 그 덕택에 지저로 내려가게된 레이무일행은 "그런 일은 모두에게 말하고 나서 저지르라고"라며 분노했다.
그런데 왠지 동인계에서는 친구가 그리운 사나에가 외부에 연락하기 위해서, '사나에 핸드폰 충전용 전기발전' 이라는듯...그래봤자 환상향 내에서는 바깥 세상과 전파가 닿지 않기에 충전해봤자 그냥 핸드폰도 아니고 그냥 시계에 불과한 물건이 될 뿐이다.(...)
아무튼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모리야 신사이고 중보스로 나온 코치야 사나에와는 달리 정작 엑스트라 최종보스는 코메이지 코이시였고 카나코는 모습이 나오지 않았다. 하다못해 모리야 스와코는 클리어 후 잠깐 등장하기라도 했다.
일단 '영업부장'이기에 우츠호와 교섭한건 분명히 카나코일텐데 '모리야 신사에 있을수 없다.' 라는 설정덕에 출현하지 못한듯 하다. 안습.
물론, 엔딩에서 살짝 언급이 되긴 하지만 실질적 등장은 없다. 문제의 언급이란 것도
─이후, 신사 이곳저곳을 뒤지던 마리사는 카나코와 모두에게 들켜서 호되게 야단을 맞았다고 합니다. 해피엔딩 해피엔딩.
...처절한 출연률.
동방성련선에서는 사나에에게 요괴퇴치를 권유하여 보물선이라 생각되는 배를 쫓게 하였다. 그런데 사나에는 법계까지 가서 돌아오지 못하게 되자 뱌쿠렌에게 부탁하여 돌아오는 대신, 명련사의 건립에 도움을 주기로 약속한 것이다.
엔딩에서, 카나코는 뱌쿠렌이라는 승려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기회로 여기어 이를 흔쾌히 수락한다. 그러면서도 인간승려가 요괴에게 추앙받는 사실을 미심쩍어하며 뱌쿠렌과 이것저것 이야기를 해보았다. 그리고 뱌쿠렌이 하는 말에 추호도 거짓이 없음을 알고는 보통내기가 아닐 것이라며 상당히 경계심을 품었다.
그런데 엔딩 제목이 "뱌쿠렌은 좋은 사람이니까 그러실 필요 없어요.".
동방비상천칙에서는 사나에의 스탠드로만 등장. 참고로 스와코는 플레이어 캐릭터로 등장했다. 안습.
하지만 카나코가 담당하고 있는 스킬들이 상당히 강력한지라 사실상 사나에의 밥줄이다. 성능은 괜찮지만 묘하게 쓸데가 없는 스와코와는 대조적.
동방자가선.
자가선에서의 이명은 '독립불요(独立不撓)의 신'. 뜻을 설명하자면, 곤란한 일이 생겼을 때 타인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신의 힘만으로 해결을 하려는 신.
3화에서 하쿠레이 신사에 사람들을 모아 상온핵융합 실험을 선보여 물을 끓이는 정도의 에너지를 발생.
4화에서는 산기슭에다 인공 호수를 만들려고 캇파들에게 댐 건설을 부탁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모리야 신사는 요괴의 산 꼭대기 쯤에 위치하는지라 왕래가 불편해서 참배객들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산기슭에 모리야 신사의 거점을 만들어서 마을 사람들의 신앙심을 모으려 했는데, 캇파들이 너무 제멋대로 구는 바람에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카나코는 바깥 세계의 콘크리트 댐 같은 것을 생각하고 캇파들에게 맡겼는데, 정작 캇파들은 장기적인 단체 작업을 해본 적이 거의 없어서 산 일부를 폭파시켜 무너트려서 댐을 만들었다. 보다못한 카나코가 직접 지휘에 나섰지만 역시 단합력 결핍으로 실패.
동방구문구수. 히에다노 아큐 주관, 키리사메 마리사 사회의 대담에 신토 대표로 참가했다. 히지리 뱌쿠렌과 토요사토미미노 미코에 밀려 비중은 약간 적지만, 환상향의 인간의 위치와 산업혁명에 대한 떡밥을 풀었다. 거기에 2부인 바깥 세계에 관한 이야기에선 현역으로 바깥에서 살다 온 만큼 거의 주역. 그녀에 따르면 바깥의 인간들은 물질적으로, 정보적으로 풍족하나 정신은 빈약하다고 한다. 다만 최근에는 바깥의 인간들도 정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거기에 도입부에서는 바깥의 인간이 요괴나 신은 믿지 않으면서 우주인의 존재는 믿는다고 깠다. 바깥의 인간들이 요괴를 "있으면 재밌겠지만 없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언급하며, 고스트 스폿(
카나코의 언급에 의하면 파워 스폿은 옛 절이나 신사 같은 영험한 장소.)이나 파워 스폿이 반쯤 관광명소화 되었다는 사실 또한 지적한다.
이 내용이 언급되는 페이지에 비봉클럽의 두 사람이 파워 스팟에 들른(렌코가 '일본의 파워 스팟 대전' 이라는 책을 들고 있다) 모습이 그려진 삽화가 나온다. 두 사람 머리 위에는 유유코가 떠 있지만 렌코는 이를 눈치채지 못하는지 고개만 갸웃거리고 있고, 메리는 유유코 때문인지 오싹함을 느끼고 있는 모습이다.
거기에 캇파나 텐구가 바깥의 물건을 운용하고 있으며, 그 운용을 위한 에너지가 바깥에서 들어오는 것이라는 사실, 그리고 바깥의 에너지 부족으로 환상향에 들어오는 에너지가 감소함을 우려해 환상향의 자력발전을 위하여 카나코가 지저에 간 것이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즉, 동방지령전에서의 일련의 사태는 카나코의 계획. 다만 원령이 솟아나올 것은 예측하지 못했다고 한다. 또한, 산의 신으로는 신앙이 모이지 않아 기술혁신의 신으로 신덕을 바꿀 거라는 이야기도 나왔다.기계신? 카나코쯤 되는 신이라면 신덕을 바꾸는 것 정도는 아무 것도 아니라고.
후반의 신문에서는 신사의 참배길 때문에 텐구들과 갈등을 맺는 모습이 보인다. 카나코 본인은 산의 신앙이 늘어나면 텐구들의 힘도 늘어난다고 설득하고 있지만 텐구들은 요지부동이라는 모양. 묘안으로 인간 마을과 신사를 연결하는 케이블카도 생각해냈지만 텐구의 입장은 "좋은 식량상자다 ㄳ."
여담이지만, 대담 도중 바깥의 이야기를 꺼내는 모습이 많이 포착된다 스포츠맨의 육체 단련 드립이라거나, 상술한 현대인 디스라든가. 3부에선 대대적으로 드립력이 폭발한다. "리모콘을 숨기는 요괴라든가, 누군가 빵을 떨어뜨리면 꼭 버터를 바른 면이 땅을 향하게 하는 요괴라든가, 찾는 물건을 반드시 가장 찾기 힘든 장소에 숨기는 요괴라든가, "전장에서 누군가 결혼할 것이라고 말하면 반드시 전사시키는 요괴 "라든가."
구문구수 말미의 설정 내용에 따르면, 실체가 있는 것이 신격화된 '신령'이기 때문에 신앙이 0이 되어도 완전히 사라질 위험성은 비교적 적은 모양. 하지만 신앙이 0가 되면 소멸하는 스와코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신앙을 모으기 위해 힘쓰고 있다. 덧붙여 그녀가 원래 누구인지, 어떤 단체에 속해 있는지는 완전히 불명이라고 한다.
또한, 작중의 인물 소개에서 토착신인 스와코는 해당지역에서 최상위급 신 이상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설정이 밝혀졌고, 그와 동시에 그걸 이긴 카나코는 대체 얼마나 강한거냐는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냥 문자 그대로 압도적으로 강하다는 의견과 단순한 상성문제라는 의견으로 나뉘는 중. 사실 동방풍신록 뮤직룸에서도 신앙이 0인, 신으로써의 힘을 발휘 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압도적인 힘으로 모든 요괴와 인간을 아군으로 만들고 있다.라고 카나코의 강함에 대해 짤막하게나마 언급된 적이 있다.
동방감주전에서는 직접 등장하지는 않고 사나에 완전무결 엔딩에서 사나에의 보고서를 읽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보고서에서 키신 사구메의 이름을 발견하고 달의 주민들은 아마츠카미의 후손이 아닐까 하는 떡밥독백을 남긴다. 그리고 그 사실을 의식하진 못했어도 이번 월인과 관련된 일련의 사건을 조치한 사나에는 칭송받는 토착신이 되니 쿠니츠카미로서 자질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외래위편에서도 '일단은 사나에도 토착신'이란 언급이 나왔다. 우연이지만 완전무결 클리어조건으로 본다면 아마츠카미의 강림을 막았다고 볼 수 있는 셈.
레거시 엔딩에선 이변 해결에 실패하고 온 사나에에게 공을 이용한 탄막 훈련을 시키며 의지드립을 친다.
-동인-
동인계에서는 환상향의 동방 오대로 중 하나. 모리야 스와코와의 관계는 뱀과 개구리로 스와코가 여러가지로 용을 쓰지만 카나코가 결국은 잡아먹는다는 스토리가 팽배하다(어디까지나 백합적으로). 대부분의 커플링은 스와코와 엮이며 스와코가 선수를 치나 결국에는 당하는 구도로 그려진다. 코치야 사나에와도 커플링이 있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수는 적다. 모리야 스와코의 모델이 타케미나카타고, 카나코의 모티프 중 하나가 타케미나카타의 아내인 야사카토메노미코토이므로 제대로 부부라고 못을 박아버리는 동인도 있다. 둘 중 누가 남편이고 누가 아내인지는 해석에 따라 다르며, 아예 양쪽 이미지를 섞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카나코가 아줌마, 어머니 이미지도 강하긴 하지만 카리스마계 동방 캐릭터중에서도 남성적인 이미지가 강한 편이다.
어찌됐든 둘이 부부면 사나에는 딸 포지션으로, 둘 다 엄청난 딸바보로 사나에를 귀찮게 하는 모습도 자주 등장한다.
기본적으로 시리어스물에서는 카리스마 신님, 개그물에서는 어머니 또는 아줌마 역할이다.
스펠카드 중 하나인 통죽「신의 죽」이 이에 쐐기를 박았다. 때문인지 종종 부엌일을 하는 모습(...)으로도 그려지는 편.
스와코와는 티격티격하는 트러블메이커 콤비로 등장하여 사나에를 함께 마구 부려먹거나 대형사고를 치고서 뻔뻔스럽게 웃어제끼곤 한다. 실제 원작에서도 그렇고(...).
레이우지 우츠호에게 힘을 준 장본인이기 때문에 지령전 관련 시리어스 계열 동인지에는 악역에 가까운 이미지로 나오기도 한다.
특유의 머리뽕(...) 때문에 노하라 미사에라 부르기도 한다. 마침 마리사B 엔딩에서 미사에의 필살기인 일명 '구리구리 공격'이 나오기도 했고.
정수리의 둥근 머리카락 모양을 포니테일로 해석하고 포나코님이라고 일부에서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다.
스펠카드 시전시 등장하는 온바시라(기둥) 소재도 여기저기서 사용되는데, 보통은 온바시라로 뭔가를 찍어버린다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 일부 성적인 소재가 등장하는 개그 동인지에서는 크고 아름다운 모습 덕에 온바시라가 남성의 검열삭제(…)에 비유되기도 한다. 가끔씩 온바시라를 타고 다니는 모습이 보이기도 한다. 아마도 타오파이파이가 모티브. 스와코의 모리야의 철바퀴에 대비되는 카나코의 무기로 나타난다.
동방의 동방 오대로 중 한 명. ZUN이 그린 묘한 원작 그림체를 소녀라고 인정하는 사람이 드물다. "아줌마계, 혹은 거유계" 캐릭(유카리, 유유코, 에링등과 함께)중 하나로서 관련 네타의 한 축으로 꾸준히 뛰고 있다. 이제 히지리 뱌쿠렌이 추가되었으니 할멈전대도 가능하다. 성씨가 전부 야(八)로 시작하는 야쿠모 유카리, 야고코로 에이린과 888 트리오로 엮을 때도 가끔 있다.
특유의 빨간 옷과 스펠카드 사용시 달라붙는 기둥, 그리고 기둥에서 뿜어져 나오는 탄막 때문에 통칭 건캐논 이라고 불린다. 다만 이 별명은 매우 싫어한다는 소재가 많다. 2차 창작인 스플래터 페이스에서 아주 멋드러지게 건캐논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어디서는 등의 동그란 금줄로 인하여 갓 건담이라든지 스타게이저 라고도 불리는 듯 하다. 또한 앉아서 전투하는 그래픽 덕분에 어디에선가는 지옹이라고도 불리는 것 같다. 혹은 컬러링과 기둥이 건캐논과 많이 유사한 스트라이크 루쥬 I.W.S.P라든가...
등의 원형 금줄을 보고 네오 그랑존을 연상하는 사람도 있다. 이 원형 금줄은 도넛 소재로 쓰이기도 한다(…).
-주요 커플링-
모리야 스와코
- 모리야 스와코와의 관계는 뱀과 개구리로
스와코가 여러가지로 용을 쓰지만
카나코가 결국은 잡아먹는다는 스토리가 팽배하다
(어디까지나 백합적으로).
대부분의 커플링은 스와코와 엮이며 현재까지는
스와코가 선수를 치나 결국에는 당하는 구도로 그려진다.
코치야 사나에와도 커플링이 있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수는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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